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종목분석

[종목분석] 에이프로젠 - 합병에 대한 기대감 !

by 썸볼 2020. 5. 13.

 

에이프로젠 KIC(007460)

◆ 뭐 하는 회사인가?

 에이프로젠KIC는 한국 단열 주식회사로 시작, 제철, 석유화학, 조선, 발전소, LNG기지 등 플랜트 설비의 설계, 제작 및 유지 보수를 주 사업으로 하다 2017년 

에이프로젠 그룹에 편입된 후 유방암 치료용 항체, 급성백혈병 치료용 항체, 뇌종양 및 고형암 치료용 항체, 난소암과 림프종 치료용 면역 항암 항체 등 4가지 항암 항채 파이프라인을 보유 및 관련 특허를 취득하여 바이오시밀러 개발과 신약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4월 24일 (주)에이프로젠 및 (주)에이프로젠헬스케어를 흡수합병키로 결정했다.

   

 

 

 

 

 

 

 

◆ 최근 무슨 일이 있었나?

 에이프로젠KIC는 12일 급성백혈병 치료용 인간화 항체에 대해 미국 물질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해당 특허는 계열사인 에이프로젠이 보유한 이중항체기술에 적용하여 개발이 완료되면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오송공장에서 대량 생산할 예정며, 완료된 제품은 에이프로젠이 글로벌 제약사를 통하여 제품을 공급, 에이프로젠제약이 국내외판매를 담당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에이프로젠KIC, 급성백혈병 치료용 항체 미국 특허 취득

 

 

 

 에이프로젠 KIC는 지난 4월 28일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 H&G를 흡수합병한다고 공시하며 시장에 큰 주목을 받았다. 에이프로젠 KIC가 흡수합병한다고 밝힌 에이프로젠은 비상장 바이오시밀러 유니콘 기업으로, 이번 에이프로젠 KIC의 흡수 합병은 사실상 에이프로젠의 유가증권시장 우회사장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해당 공시이후 에이프로젠 KIC, 에이프로젠 H&G, 에이프로젠 제약 등 에이프로젠 그룹사 3사는 물론, 비상장 에이프로젠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W홀딩컴퍼니, 초록뱀, 에스맥, 린드먼아시아까지 모두 강한 시세를 주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12월 미국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츠 유니콘기업 명단에 에이프로젠의 이름이 올랐다고 박혔다. 에이프로젠은 지난해 1조 2천억원의 가치를 인정받은 최초의 바이오 유니콘 회사가 된 것이다.

 

 

 에이프로젠은 레미케이드, 허셉틴, 리툭산, 휴미라, 아바스틴 등 5개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퇴행성관절염 등 5개의 신약 라인 또한 보유하고 있다. 에이프로젠은 흡수합병이 되면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에이프로젠, 판매를 담당하는 에이프로젠제약, 생산을 담당하는 에이프로젠바이로직스로 구조화되며, 자본금 5317억원, 총 자산 1조 485억원이 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외에 국내 대규모 의약품 생산 가능한 유일한 업체로 평가받는 에이프로젠의 미래가 주목되는 이유이다. 

 

 

=> 에이프로젠KIC, 에이프로젠·에이프로젠H&G 흡수합병 소식에 '동반 上'

=> 유니콘 바이오 에이프로젠, 코스피 `데뷔`…두마리 토끼 잡을까

=> '3사 합병' 에이프로젠, 기업가치 1.7조 평가

=> 에이프로젠제약, 바이오로직스와 시너지 노림수

 

 

 

 

 

 

◆ 기술적 동향은?

 

 

 에이프로젠 KIC는 우하향 추세로 완만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다 작년 11월 말부터 추세를 전환하려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후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급락하는  모습이 나왔으나 이미 10월경부터 합병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집의 흔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후 4월 28일(빨간 박스) 합병 공시가 나오며 상한가를 기록한 후 3일간 4월28일 시가대비 104%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급등 이후의 모습을 분봉으로 보면 3370원 부근까지 하락한 후 3370원 부근을 지지하며 횡보하다 12일 다시 한번 급등하는 모습이 나왔다. 아직 완전히 추세를 전환한 것으로 보기는 어려우나 여전히 합병 재료가 살아있기에 3545원 부근 지지를 확인 한 후 하락추세를 강하게 돌파할 시 대응한다면 안전한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최초 바이오 유니콘 기업인 에이프로젠이니 만큼, 이번 에이프로젠 합병에 대한 시장의 기대 역시 여전히 뜨겁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차분히 안전한 위치를 기다리고 확인하여 에이프로젠을 매매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